꼬반 Blog

2. Spring MVC 예제 따라하기.

전 포스팅에서 순서대로 개발 환경을 셋팅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Ctrl+N을 눌렀을때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.



Spring Template Project 를 선택하면 다시 아래와 같은 Templates 가 나옵니다.


여기서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것은 Spring MVC Project 입니다. 템플릿을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하시면 일일히 설정파일이나 폴더, 기타 플러그인등을 직접 설정하지 않아도 Maven과 연동되어 자동으로 셋팅 되므로 아주 편리하게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. 물론 기본적은 백그라운드 지식은 습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.

또한 다른 프로젝트들과는 다르게 Spring MVC Project에만 화살표가 없는것은 해당 프로젝트에 관련덴 설정 및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. 처음 실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프로젝트에도 화살표가 있고,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초기에 필요한 설정 및 플러그인을 자동으로 다운받아 설치하게 됩니다. 



Project name은 간단하게 SpringMVC_Test 라고 입력하였습니다. 다른 이름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. 아래 package 역시 다른 이름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. 



완료를 누르시면 다음처럼 기본적인 설정과 플러그인이 연동된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. 바로 실행하면 결과를 볼 수 있는 Spring MVC Project 상태입니다!



views 밑에 있는 home.jsp 파일입니다. 간단하네요. 실행은 설정해놓은 톰캣 서버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. 



404 error 가 나오네요! 어디가 문제일까요? 문제는 url에 있습니다. 웹 서버에 url이 요청되면 해당 url의 요청을 spring의 appservlet에서 처리하는데 요청하는 url에 mapping 된 page 가 없기 때문입니다. url 을 http://localhost:8080/SpringMVC_Test/ 다음과 같이 고치게 되면 



정상적으로 나오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. 

반응형

Article By 꼬반

*certificate* : VCP 5(2012), RHCSA 7 (2014), RHCE 7 (2015), RHCSA in REDHAT OpenStack(2017) *development language* : Javascript, NodeJS, Golang, html5, css3, shell script *middle ware* : NGINX, Apache, Tomcat, Docker, Docker Swarm, Mesos, Kubernetes, HCI,

Discuss about po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