나/일상

내가 쇼핑몰을 직접 만들고 있는 이유

는 제일 큰 이유는 물론 '가격' 때문 일 것이다. 내가 크게 수정할 수 없는 디자인과 코드들 (내 마음에 들지 않는)을 구입하는데 적게는 몇십만원에서 많게는 백만단위의 가격을 내야 한다.


하지만 그정도의 디자인은 디자인만 구매하는 경우 외국에서는 몇만원 단위면 구매할 수 있고 직접 개발하면 서버도 내 마음대로, 언어도 내 마음대로 DB도 구조도 내 마음대로!


물론 위에 내 마음대로가 무조건 좋다는 건 아니다. 당연 상용 솔루션은 당연히 그간의 노하우와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에 그런 가격이 책정되어 판매가 되는 것이고, 구조나 보안이나 여러 부문에서 내 마음대로! 보다 훨씬 좋을 지도 모른다.


그렇지만 내 마음대로! 는 내가 하고 싶은 방법으로 내가 결과물을 만들어내데 의의가 있지 않나. 비용도 내 스스로의 시간을 들이는것만 제외하면 도메인과 가상서버 사용료만 나온다!


그래서 frornt는 html5+bootstrap3 기반의 템플릿을 외국 사이트에서 구매하고 back-end 는 직접 하나 하나 ubuntu / mariadb / nginx / nodejs / redis 로 하나하나 날코딩하고 있는 중이다.


사실상 프론트쪽만 제외하면 다 직접 손을 대고 있는데 하면서 참 많이 배우고 있다.


어느정도 완성되면 쇼핑몰 오픈을 하고 굴러가게 될 거지만 그때 되면 또 이런저런 이슈들이 나오겠지만.


얼렁 개발 완료하고 가오픈할수 있게 더 노력해야지!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