꼬반 Blog

개인 프로젝트 기획

게임 개발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초보 개발자가 만드는

내가 하고 싶은 게임은 내가 한번 만들어 보자 프로젝트.

====== 1. 환경 ======

클라이언트 : 웹, html5, css3, javascript

서버 : was, node.js (비동기 이벤트를 위해 사용, 웹 소켓 활용), php, javascript

데이터베이스 : mysql

====== 2. 목표 ======

html5, javascript, node.js 를 활용한 웹 게임

====== 3. 만들고자 하는 웹 게임 ======

창세기전2의 세계관과 설정을 따르는 2차 창작 웹 게임

과거 중학교때 즐겼던 국내 명작 RPG인 창세기전2를 웹으로 다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해보고 싶었음.

하나 그런건 있을수 없어..

그래서 직접 만들어 보자!

====== 4. 설정 및 컨셉, 아이디어 ======

웹은 전체 canvas 위에 맵, ui 등이 레이어 되어 화면 구성

각 유저의 상태에 따라 비동기적으로 클라이언트들에게 push 됨.

맵 data -> 일정 크기 맵에 좌표에 존재하는 리소스가 정의되어 있는 방식으로 설정
npc data -> 기본 npc 설정에 각 npc 마다 특징 override 하여 설정

서로 상호작용 하는 게임 구조

맵 -> 1차 자원인 식물 (풀 등) 이 존재. 일정 텀마다 생성, 해당 맵에 한계치에 도달하면 오래된 순으로 사라지고 새로 생성
-> 해당 1차 자원을 소비하는 초식 동물 존재, 초식 동물은 일정 시간마다 공복수치에 따라서 1차 자원을 소모, 또한 일정 주기마다 암컷과 수컷에 의해 새끼를 낳는다. -> 초식 동물을 잡아먹는 육식동물 존재. 이들은 초식동물을 일정시간마다 잡아먹고 역시 새끼를 주기마다 낳는다. -> 상위 몬스터가 존재한다.

먹이 사슬 구현

유저가 각 객체를 사냥하는 경우 먹이 사슬에 영향. 몬스터를 많이 잡을 경우 초식 동물, 육식 동물이 수가 증가. 1차 자원의 생산량 보다 2차 객체들의 유지비가 커지게 되면 1차 자원이 줄고 자연스럽게 초식동물 , 육식 동물 수가 준다.

몬스터 설정

오크의 경우 부락 단위 존재.

일반 오크나 오크 전사, 오크 사냥꾼 등은 초식 동물이나 육식 동물을 잡아 마을로 식량을 가져간다.

각 오크객체들이 소비하는 식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들은 주기적으로 마을에 식량을 가져가야 한다.

유저가 이들을 사냥하게 되면 식량이 줄고 이는 마을의 규모가 작아지는 결과를 만들수 있다.

마을 설정

마을역시 각 엔피시가 마을에서 활동하기 위한 유지비가 필요 -> 세금을 촌장에게 내고 -> 촌장은 영주에게 세금을 낸다.

또한 이들역시 음식을 소모한다. 때문에 이런것들을 위해 퀘스트가 발생. (노멀 퀘스트)

유저의 능력, 아이템, 퀘스트 진행 등을 통해 특수 이벤트 및 특수 퀘스트가 발생할 수 있다.

직업

최초의 직업은 무직, novice 에서 직업을 선택한다.

하급 병사, 하급 도적, 하급 전사, 하급 궁수, 하급 마법사, 하급 신관 등

만렙은 100. 각 레벨로 10업을 할때마다 직업의 등급이 상승된다.

등급이 올라야만 스킬들을 배울수 있다.

(창세기전 2 설정)


반응형

Article By 꼬반

*certificate* : VCP 5(2012), RHCSA 7 (2014), RHCE 7 (2015), RHCSA in REDHAT OpenStack(2017) *development language* : Javascript, NodeJS, Golang, html5, css3, shell script *middle ware* : NGINX, Apache, Tomcat, Docker, Docker Swarm, Mesos, Kubernetes, HCI,

Discuss about post